퇴행성 관절염



퇴행성관절염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 속에는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여러 가지 백혈구들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균이나 세균같은 나쁜 것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어떤 알 수 없는 이유로 우리 자신의 몸을 스스로 공격하기 때문에 생기는 병입니다.

많은 환자들이 불치병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비록 치료가 어려운 병이라고는 하지만 불치병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병은 10명중에 한 명은 저절로 낫고 나머지 환자들 중에서도 약 60-70%는 약물로 좋은 치료결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잘 조절해 나가면 된다는 생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해 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을 보면, 손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발 같은 관절이 붓거나, 쑤시고, 아프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아프고 뻣뻣해서 잘 움직이지 못하는 시간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또 오른쪽과 왼쪽이 같은 시기에 아픈 경우 즉 대칭적으로 관절염이 나타나는 증상이 제일 흔한 증상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침에 더 아픈데, 그 이유는 자동차를 밤새 세워 두었다가 아침에 시동을 걸면 엔진이 잘 돌지 않고 소리를 많이 내며 뻑뻑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 외에도 눈이 뻑뻑하고, 충혈이 생기며, 입이 잘 벌어지지 않으며, 귀 안에 있는 관절이나 조직에 염증이 오면 귀가 울리고 잘 안 들리고, 성대 아래 관절에 염증이 오면 목소리가 변하며 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또 갈비뼈가 앞 가슴뼈에 와서 닿는 부분이 상당히 아플 수 있으나, 허리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잘 오지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전 인구의 1%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환자 10명중에 8명 이상이 여자입니다.

이 병이 여자에게 더 많은 것은 아마도 여자들의 체내에 있는 여성 호르몬 등이 병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여성들은 임신, 출산, 생활 방식 등의 차이 때문에 관절염에 더 잘 걸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남자에서 훨씬 적은데, 그 이유는 아마도 남성 호르몬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이나 전염이 되는 병은 아닙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완치되나요?


퇴행성 관절염 또는 골관절염은 연골에서부터 문제가 생겨 관절이 파괴되고 변형되는 질환입니다. 

연골은 노화와 함께 닳아지게 되며 닳아지면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퇴행성 관절염은 완치될 수는 없지만 관절의 통증을 경감시키고 관절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관절이 붓고 물이 차면, 잘 움직일 수 없고, 운동도 못하고, 심지어 일상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합니다.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되면 심혈관계가 나빠지고 골다공증이 심해지며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므로 가족이나 남의 도움을 받아 생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움직이고 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관절염이 생기면 조기에 진료를 받고 관절을 잘 보존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